피에조콘을 이용한 연약지반 선행압밀하중 결정의 인공신경망 이론 적용 연구Feasibility of Neural Network Model Application for Determination of Preconsolidation Pressure of Soft Deposit by Piezocone Test

본 논문에서는 피에조콘 관측값으로부터 점토지반의 선행아밀하중을 결정하기 위하여 오차 연적파 알고리즘으로 학습된 인공신경망 모델을 구축하고 검증하였다. 모델 구축을 위하여 세계 각국에서 수집된 다양한 점토지반의 자료가 이요오디었다. 제안된 인공신경망 모델을 인공신경망 모델구축을 위한 학습과정에 사용되지 않은 자료에 적용하고 얻어진 예측결과를 실험값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인공신경마 모델은 학습되지 않은 새로운 자료에 대해서도 매우 정확한 예측결과를 제공하여 사용된 모델링 기법이 타당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피에조콘 시험결과로부터 선행압밀하중 예측을 위해 제안된 기존의 이론적 모델과 경험적 모델의 예측결과와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인공신경망 모델은 기존의 모델들과 비교해 보다 정확한 예측능력을 가질 뿐만 아니라, 특정 지역에 국한된 지역의존적 예측이 아닌 일반화된 지역에 적용할 수 있는 예측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