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데이타통합 미들웨어시스템 구조

다양한 바이오 정보 데이터베이스와 분석 도구들을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개별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형태의 정보 검색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여기서 우리는 바이오 정보 시스템 통합을 어렵게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다중 질의 수행과 확장성 등을 기준으로,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바이오 정보 통합 시스템들의 특성을 분석 비교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바이오 정보 통합 시스템의 구조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