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플로우 임계 경로에 관한 분석Analyses on the Workflow Critica Path

임계 경로는 방향성 비순환 그래프 분야를 포함하여 많은 컴퓨터 공학 분야들에서 널리 활용되어 왔다. 워크플로우에서 임계 경로는 여러 개의 예상 수행 경로들 중에서 가장 긴 평균 수행 시간을 가지는 하나의 경로로 정의되며, 이 개념은 워크플로우 응용 영역들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특정 워크플로우에 대해 동시에 수행되는 워크플로우 인스턴스들이 여러 개가 존재하므로, 워크플로우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임계 경로 결정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먼저 워크플로우 특징들을 쉽게 분석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대기 행렬 네트워크 모델에 대해서 언급한다. 그리고, 이 모델을 기반으로 워크플로우 임계 경로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추가적으로, 워크플로우 임계 경로 개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응용 영역들을 몇가지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