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상호연결망의 고착고장에 대한 효율적인 고장진단 기법Efficient Fault Diagnosis of Stuck-at-Faults in Multistage Interconnection Networks

본 논문은 다중 컴퓨터 시스템(multicomputer system)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망(interconnection network)의 일종인 다단계 상호연결망(multistage interconnection network)에서의 고착고장(stuck-at fault)과 관련된 고장진단(fault diagnosis)에 대해 고찰한다. 지금까지 연구된 바에 의하면 다단계 상호연결망의 고장을 검출하고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각 고장의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다수의 과정을 거치거나 몇 번의 테스트를 통한 진단기법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단일과정을 통해 대표적인 고착고장의 유형을 검출하고 위치를 찾아내는 고장진단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즉, 고착고장이 존재하는 임의의 다단계상호연결망에 대하여 고장 스위치 소자의 행과 열의 위치정보 및 고착고장의 유형진단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다단계 상호연결망의 일종인 16×16 베이스라인 망(baseline network)에서 고착고장이 발생한 스위치의 위치와 유형을 찾는 과정을 통해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