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지반특성에 적합한 설계지반운동 결정 방법에 대한 연구Evaluation of Earthquake Ground Motion Considering Dynamic Site Characteristics in Korea

본 논문에서는 국내 148개 지반에 대한 전단파속도 주상도, 기반암 깊이 및 지반의 동적변형특성을 획득하여 미국 서부해안지역의 지반특성과 비교하였고, 등가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은 1등급 붕괴방지수준인 0.154g를 암반노두에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국내 지반특성에 적합한 증폭계수 Fa와 Fv는 UBC 기준의 증폭계수와 매우 다른 경향을 보였다. 단주기 증폭계수 Fa의 경우 UBC 기준보다는 큰 값이 얻어졌고, 장주기 증폭계수 Fv는 UBC 기준보다 작은 값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지반특성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설계지반운동 결정방법을 개선해야할 필요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