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비디오 전송을 위한 우선순위에 기반한 버퍼 관리 기법

Priority-based Buffer Management Schemes For Real-Time Video Transmission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스트림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폭증하고 있다. MPEG1, MPEG4, H.263 과 같은 실시간 비디오 데이터는 계층적으로(Inter/Inrtra Frame) 생성된다. 인터 넷에서의 패킷 손실은 주로 라우터에서의 제한된 버퍼로 인해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특히, 실시간 비 디오 전송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시간 비디오 트래픽을 고려한 버퍼관리기법이 필 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비디오 패킷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이를 이용한 버퍼 관리 기법 (ADroptail, ARED, ActiveDrop, DropRandom)들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기존의 버퍼관리기법보다 비디오 품질(PSNR)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