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가입자회선을 위한 효율적인 반향 제거기An Efficient Echo Canceller for Digital Subscriber Lines

본 눈문에서는 양방향 디지털 가입자 회선 (Digital Subscriber Lines) 통신을 위해 격자 구조 (lattice structure)와 직교화된 IIR 형태의 필터가 결합된, 이른바 CALAOI(CAscade of LAttice and Orthogonalized IIR) 구조를 갖는 새로운 반향제거기를 제안한다. 모의실험을 통하여 CALAOI 반향제거기는 기존의 FIR 및 IIR 반향제거기보다 훨씬 적은 계산량 및 메모리, 그리고 빠른 수렴속도를 갖는 안정적인 반향제거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CALAOI 반향 제거기는 xDSL뿐만 아니라, GIGA-bit Ethernet 등 고속 양방향 통신에서 통신 서비스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