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전해 도금을 이용한 금속 코팅된 탄소나노섬유의 제조 및 미세조직

Fabrication and Microstructure of Metal-Coated Carbon Nanofibers using ElectrolessPlating

전자기파의 흡수와 간섭 문제는 상업적, 군사적 용도에서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져 왔다. 스텔스 기술은 전자기파 흡수 기 술의 가장 전형적인 적용 방법 중에 하나이다. 본 연구는 유전성 및 자성 손실을 함유한 복합성의 필러를 개발하고자 시작되 었다. 전도성 나노 소재인 탄소나노섬유 (CNFs)에 자성을 부여하기 위해 두 가지의 니켈-인과 니켈-철을 무전해 도금을 적용 하여 각각 코팅하는 실험에 성공하였다. 제작된 복합 소재의 미세 구조를 SEM/TEM을 통해 관찰하였고, 이들의 성분 분석 (EDS/ELLS)을 수행하였다. 코팅 층의 평균 두께는 약 50 ~ 100 nm의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코팅 층의 성분은 Ni-6wt%P와 Ni-70wt%Fe의 결과를 각각 나타내었다.

Author스텔스 기술; Author무전해 도금; Author탄소나노섬유; Author미세 구조; Author성분 분석; AuthorStealth Technique; AuthorElectroless Plating; AuthorCarbon Nanofibers; AuthorMicrostructure; AuthorElement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