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 주입방식을 활용한 응집-정밀여과 공정의 효율향상Improvement of the Performance of Coagulation-Crossflow Microfiltration Using Inline Injection System

Crossflow 방식의 중공사형 모듈을 이용해서 응집-정밀여과의 케이크 층 저감 현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물질은 카올린, 응집제는 황산알루미늄을 사용하였다. 응집에 의해 형성된 플록은 펌프의 강한 회전력에 의해 깨지지만, 막 모듈 내에서 재응집되어 전단유속에 의해 쉽게 제거된다. 이때, 플록의 깨짐현상은 입자의 크기가 클수록 현저하게 나타난다. 재응집의 정도가 클수록 케이크층 저감량은 크다. Charge neutralization 조건에서의 재응집 효과가 sweep flocculation의 경우보다 좋았다. 이를 바탕으로 급속혼화의 효율을 중시하는 시스템인 인라인주입방식을 도입하였고, 도입 결과, 원수조 내에서 응집시킨 경우보다 재응집 및 케이크 층 저감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