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 계산에서 I / O 비용을 줄이는 구간 기반 큐브 분할Range-based Cube Partitioning for Reducing I/O Cost in Cube Computation

본 논문은 OLAP에서의 I/O 비용을 줄이는 큐브 계산 방법으로, 구간 기반 큐브 분할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큐브 분할 단계들 사이에 존재하는 계산의 일부를 중복시켜 처리하는 방법을 통해 큐브 분할 작업의 I/O 성능을 향상시킨다. 계산의 중복을 위하여 제안하는 방법은 애트리뷰트의 단일 값이 아닌 애트리뷰트 값의 일정 구간을 기준으로 큐브를 분할한다. 분석과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기존 큐브 분할 방법과 비교하여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