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의 에너지 이용기술

폐기물로부터 자원을 얻는 방법에는 폐기물을 회수하여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거나 혹은 그대로 다른용도로 재활용하는 물질회수 방법 및 에너지 원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폐기물로부터 에너지를 회수하는 방법에는 직접 소각하여 그 연소열을 이용하는 방법과 폐기물의 적절한 물리적 공정을 통하여 연료화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열분해를 통하여 다른 형태의 에너지원 혹은 산업용 원료를 생산하는 공정을 들수 있다. 폐합성수지의 발열량은 유연탄의 값보다 훨씬 큰 10000Kcal/kg을 상회하고 있어 에너지 자원이 부족하고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 폐기물의 발생량을 고려할 때 이들에 대한 에너지원으로 활용방안이 시급히 요망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폐기물의 에너지 활용을 위한 소각 공정특성 및 설계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