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플루이딕 시스템의 현황Microfluidic Systems: State of the Art

마이크로스케일에서 유체를 다루는 마이크로플루이딕 시스템은 화학, 생물 분야에서 재료 분야에 이르기까지 널리사용되고 있다.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마이크로플루이딕스의 유체역학적 특성을 살펴보고, 마이크로플루이딕 시스템에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본 소자 중 마이크로밸브와 마이크로펌프에 대하여 소개한다. 그리고 마이크로플루이딕 시스템의 제작 기술과 전산모사를 위한 상용 소프트웨어를 검토하고, 마이크로플루이딕 시스템이 적용되는 분야를 간단히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