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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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임종우 | ko |
dc.contributor.author | 권장혁 | ko |
dc.date.accessioned | 2008-12-04T05:32:18Z | - |
dc.date.available | 2008-12-04T05:32:18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2-02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0, no.1, pp.20 - 27 | - |
dc.identifier.issn | 1225-134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7966 | - |
dc.description.abstract | 항공기의 설계는 공력, 구조, 조정성등 여러 가지 단위 기술들을 모두 고려하여야 하며, 성능의 향상을 위해서는 각각의 단위 기술들이 보다 정확해야하며, 단위 기술들의 상호작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단위 기술 중 항공기 성능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주는 공력과 구조를 전산유체역학(CFD)기법과 유한요소법(FEM)을 사용하여 보다 정확히 해석하고자 하였으며, 설계의 안전성을 위해 공력과 구조의 상호작용인 공탄성 효과를 고려하였다. 최적화 알고리즘으로는 전역최적해를 구하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의 일종인 PBIL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PBIL 알고리즘 자체를 병렬화하여 과도한 계산 시간을 줄이고자 하였다. 현재의 설계방법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어진 항공기 날개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 |
dc.title |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기법을 이용한 날개 기본 형상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Transonic Wing Planform Design Using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alternative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30, no.1, pp.20-27 | en |
dc.publisher.alternative |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 en |
dc.subject.alternative | MDO | en |
dc.subject.alternative | PBIL | en |
dc.subject.alternative | CFD | en |
dc.subject.alternative | FEM | en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issue | 1 | - |
dc.citation.beginningpage | 20 | - |
dc.citation.endingpage | 27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권장혁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임종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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