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지면효과에 대한 난류 유동장 해석Part I. 중첩 격자 기법 적용에 대한 연구Turbulent Flow Simulations on 2-Dimensional Ground EffectPart I. Verification on the Overlap Grid Method

지면효과에 대한 수치해석을 위한 격자생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중첩격자 기법을 이용한 수치해석 기법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지면효과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RAE 101 익형주위의 저속 난류 유동장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다중블록격자 기법과 중첩격자 기법을 적용한 수치해석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첩격자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지면효과에 대한 수치해석과정을 정확하고 격자생성 문제없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