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호적 비디오/오디오 분배를 위한 분산형 멀티캐스트 라우팅 알고리즘

본 논문에서는 VOD(Video On Demand)나 실시간 방송 데이타 전송과 같은 비상호적 멀티미 디어 응용을 위한 멀티캐스트 라우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비상호적 멀티미디어 응용에서는 송신자가 다 수로 존재할 수 있다. 송신자가 다수로 존재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멀티캐스트 라우팅 알고리즘을 설계하 고 기존의 단 하나의 송신자가 존재할 때와 비교하여 지연 시간 및 비용 측면에서 현저한 성능향상을 가 져 올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 검증을 위해 광역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네트워크를 모델링하고 모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의 실험 결과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다수의 송신자 존재시 하나의 송신자만 존재할 때와 비교하여 현저한 성능향상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