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집약화: 성공의 함정The Transformantion of Korean SMEs to Techonology-Intensive Firms: The Success Trap

본 연구는 학습이론에서 제시된 ‘성공의 함정’ 모형에 따라 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집약화의 성공요인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성공의 함정이란 기업들이 기존에 성과를 내고 있는 제품이나 시장, 기술영역에 안주하여 새로운 분야에 대한 탐험학습을 소홀히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영성과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우리 중소기업 역시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기술대안의 탐색과 인식, 선택, 그리고 개발과정에 있어서 성공의 함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 때문에 탐험적 기술개발활동이 부진하여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으로 변신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성공적으로 이러한 성공의 함정을 극복하여 기술집약화에 성공한 중소기업을 포함한 9개 기업의 33개 기술개발과제에 대한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발견하였다. 1) 일반 중소기업의 기술집약화를 위해서는 탐험학습 유형의 기술개발과제의 성공이 필요하다. 2) 기술 탐험학습 과제의 개발기간은 활용학습 과제의 그것에 비해 길며, 상업적 성공확률도 낮은 편이다. 3) 탐험학습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대안 인식은 의외로 중소기업의 직접 탐색노력의 결과이기보다는 외부 기술원천으로부터 제안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4) 탐험학습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선택은 선택당시 중소기업의 경영성과가 좋아야 하며, 조직내외 이해관계자들의 반발과 저항이 많고 실패하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선택과 의지가 필요하다. 5) 탐험학습 과제를 통한 기술능력의 축적을 위해서는 외부의 기술지식을 이용(인력의 영입이나 공동기술개발 등)할 필요가 있으며, 기존 조직과 다른 별도의 신규개발조직이 분리되는 조직변화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기술학습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중소기업 경영자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