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력 하에서 가교된 EPDM과 PP블렌드의 결정구조 및 몰폴로지

전단력 하에서 가교된 EPDM과 PP블렌드의 결정구조와 morphology를 연구하였다 EPDM을 가교시키기 위하여 dicumyl peroxide(DCP)를 사용하였고 EPDM과 PP를 동시에 mixer에 혼입한 뒤 shearing force가 가해지는 조건하에서 가교반응과 blending 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하는 blend-cure process와 EPDM-DCP mixture를 먼저 curing시키고 전단력 하에서 가교된 EPDM을 2단계로 PP와 혼합시키는 cure-blend process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시료를 제조하였다. X-선 회절분석에 의해 EPDM은 PP의 결정도를 상승시키나 결정구조는 변화시키지 않고 dynamic curing의 제조방법 역시 PP의 결정구조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EB75 PP25 blend-cure 시료의 경우 SEM 관찰에 의해 EPDM이 microgel 구조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