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폴리올을 기초로한 폴리우레탄 탄성체에 관한 연구

Acrylonitrile, methyl methacrylate, styrene 등의 비닐단량체를 poly(propylene glycol) 내에서 2,2’-azobisisobutyro nitrile을 개시제로 사용하여 중합시켜, graft 공중합체를 함유하는 분산상의 polymer/polyol 을 얻었다. 반응결과, acrylonitrile을 단량체로 사용한 경우, 매우 좋은 분산상태를 갖는 생성물을 얻을 수 있었으나, styrene이 methyl methacrylate를 사용했을 때에는 분산안정도가 좋지 않아 상하로 상분리되는 현상을 보였다. Acrylonitrile을 단량체로 사용하여 얻은 polymer/polyol 에 있어서, 분산입자의 평균직경은 2~5μ 정도 되었으며, 비닐성분의 함량이 증량분율로 20% 이하일때, polyacrylonitrile 성분의 중합도 및 graft 효율등은 비닐함량의 변화에 따라 별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이들을 원료로 하여 합성한 polyurethane 탄성체의 기계적 성질에 있어서, 비닐함량의 증가에 따라 인장강도, 인열강도, 탄성율, 경도등은 점차 강화되었으나, 신장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