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우레탄-에폭시 SIN의 반응속도와 물성에 관한 연구

폴리우레탄과 에폭시를 동시 중합하여 제조한 상호침투 고분자구조(SIN)의 반응 속도와 물성을 연구했다 polyol로 poly(propylene glycol)과 Poly(tetramethlene ether) glycol을 사용해서 두 종류의 폴리우레탄(PPGPU, PTMGPU)를 제조했다. PPGPU/epoxy SIN의 반응 속도를 DSC로 연구한 결과 에폭시 반응은 PU의 사슬 연장제와 가교제 혼합물에 의해서 조금 빨라졌고 PU 반응은 angydride 때문에 지연되었다. SIN의 형성 중 PU 반응은 에폭시 함량이 많아짐에 따라 지연되는 정도가 감소했으나 에폭시 반응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DMA 결과 PPGPU/epoxy SIN은 전 조성에서 상용성이 매우 좋았고 PTMGPU/epoxy SIN이 PPGPU/epoxy SIN보다 충격강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