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성 이온교환막 제조를 위한 용해성 PAES/PEES 공중합체의 합성과 특성The Synthesis and Characteristics of Soluble PAES/PEES Copolymers for Heat Resistant Ion Exchange Membrane

중금속이온의 분리능을 갖는 내열성 이온교환막의 절전구체를 제조하기 위해 열적, 기계적 성질 및 화학 안정성이 우수한 poly(arylene ether sulfone)/poly(ether ether sulfone), (PAES/PEES) 공중합체를 합성하였다. 질소분위기 하에서 dimethylacetamide (DAMc)를 용매로. 일정한 양의 4,4`-dichlorodiphenysulfone에 bisphenol-A와 hydroquinone의 몰비변화에 따른 축합중합반응을 통해 흰색의 섬유상의 PAES/PEES 공중합체를 합성하였다. 합성된 공중합체는 chlorosulfonic acid와의 술폰화 반응을 통해서 술폰화 반응을 통해서 슬폰기가 도입되었다. 합성된 공중합체는 FT-IR 스펙트럼 및 ¹H-NNR 스펙트럼 분석으로 그 구조 및 술폰화가 확인되었다. 또한 공중합체의 내열성을 확인한 결과, 술폰화를 통해서 열중량감소율은 현저히 감소하고, 유리전이온도는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PAES/PEES는 금속혼합용액에서 Cu2+의 금속이온에 대해 가장 우수한 흡착능을 나타냈고, pH가 6일 때 초대의 흡착량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