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사건 시스템의 관리제어(III): 분산관리제어

본 논문에서는 관리제어시스템의 대상인 이산사건시스템을 하나의 전역관리제어기(global supervisor)가 아닌 여러 개의 국소 관리제어기(local supervisor)들의 동시수행(concurrent action)을 통한 분산관리제어에 대해 알아본다. 반적으로 관리제어 대상시스템 G의 사양에 대해 관리제어기가 설계가능하면 하나의 전역 관리제어기(S)를 설계하여 관리제어시스템의 언어 L(S/G)를 생성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분산 관리제어이론은 주어진 사양(specification)에 대해 여러 개의 국소 관리제어기(Si)들의 동시수행(∧Si)을 통한 언어 L(∧Si/G)를 생성함으로써 전역 관리제어기와 동등한 역할 즉, L(S/G)=L(∧Si/G)을 이루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리제어 대상시스템 G의 발생가능한 사건들에 관해 제어가능성과 관측사능성을 고려하여 모든 사건들이 관측가능할 경우와 관측불가능한 사건들이 존재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분산 관리제어시스템의 설계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관측불가능한 사건들이 존재할 때 사양언어(specification language) K가 여러 개의 국소사양(local specification)들의 교집합으로 주어진 경우의 국소 분산 관리에어와 하나의 전역사양(global specification)으로 주어진 경우의 전역 분산 관리제어로 세분하여 각각의 분산 관리제어결과가 전역 관리제어결과와 서로 같아질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