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하이퍼그래프의 일반화와 퍼지 인접도A Generalization of Fuzzy Hypergraph and Fuzzy Adjacent Level

본 논문은 퍼지 하이퍼그래프(fuzzy hypergraph)를 확장하여 타입-2 퍼지 하이퍼그래프를 정의하고, 이렇게 정의된 그래프의 듀얼(dual)을 소개한다. 그리고 하이퍼그래프의 시스템 분석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원소와 에지(edge)의 인접한 정도를 나타내는 인접도(adjacent level)를 확장하여, 퍼지 인접도를 정의한다. 이와 같이 정의된 인접도를 새로이 정의된 타입-2 퍼지 하이퍼그래프에 적용하여 하이퍼그래프의 시스템 분석 능력을 증대시킴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