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발상 지원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중 아이디어나 디자인의 가능성에 대하여 탐색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디자인 목표가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상황하에서 1. 시각적으로 형태발상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디자이너에게 형태발상 능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2. 또한 사용자 참여적 형태발상 시스템으로서 웹 상에서 사용자들의 요구에 실시간으로 다이나믹하게 이미지를 생성해주고 사용자들의 선호도를 분석하여 선호도가 높은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디자이너에게 제공하는 즉 디자이너가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하고, 3. 선호도가 낮은 이미지들은 누락시키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미지 조합을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의 형태 및 칼라에 대한 선호추세를 파악하여 미래에 선호될 수 있는 칼라와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제품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중 아이디어발상 또는 형태 발상 지원에 대한 한 방식으로 그 효과가 있으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