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음식물찌꺼기 분리수거 방안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 연구Evaluation of People's Participation on Separate Collection of Garbage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의 음식물찌꺼기 분리 수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질적으로 분리 수거의 주체가 될 각 가정의 배출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분리 수거에 대한 의식과 성향을 조사하였다. 설문 응답자들의 음식물찌꺼기 보관/배출/수거 주기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면 음식물찌꺼기로 인한 냄새 발생등을 최소하기 위해서는 매일 음식물찌꺼기를 버려야 하지만 자주 버리는 것으로 인한 번거로움도 있으므로 집안에서 2-3일간의 음식물찌꺼기를 현행 종량제 봉투와는 크기가 다른 비닐 봉투 등 별도의 음식물찌꺼기 용기에 모아 두었다 집밖의 분리 수거통에 배출하면 수거하는 쪽에서는 매일 분리 수거통에 모아진 음식물찌꺼기를 수거해가는 것으로 요약된다 그리고 이때 사용되는 보관 및 배출 용기는 크기를 이틀 발생분(1.87L, 약2L) 또는 3일 발생분(2.8L, 약 3L)의 두가지로 제작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음식물찌꺼기의 보관 및 배출에 적당한 용기는 비닐 봉투가 좋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비닐 봉투는 일회용이라는 점이 응답자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되었다. 봉투의 적정 가격에 대한 조사결과 전용 봉투의 가격은 싸게 하면 분리수거에 효과가 있겠으나 발생량 감소에는 그 효과가 미지수이며 비싸게 하면 발생량 감소에 효과있는 반면 분리수거에는 역효과가 일어나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안으로서 봉투를 2가지 형태로 판매하는 방식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