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황산염을 함유한 폐수의 혐기성 처리시 고온성 조건에서의 황환원균과 메탄균의 활성연구Activity of SRB and MPB at Thermophilic Condition in Anaerobic Digester Treating Wastewater with High Sulfate Concentraion

고농도 황산염을 함유한 폐수의 고온 혐기성 처리시 메탄생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UASB 반응조를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반응조 온도를 35℃에서 55℃로 변화시킬 때 초기에는 메탄균이 온도변화에 따른 성장률의 감소로 황환원균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한편 황환원균에 의해 이용된 전자분포는 35℃에서 운전초기 35%에서 44%로 증가된 반면, 반응조 온도를 55℃로 증가시 초기80%로부터 실험종료시 37%로 감소되었다. 이의 결과로부터 메탄균은 증온성 메탄균이나 황환원균에 비해 훨씬 우점종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