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타이어를 충진한 혐기-호기 2단 생물막 반응기를 이용한 2,4-DCP의 생물학적 분해

Biodegradation of 2,4-Dechlorophenol Using Anaerobic-Aerobic Sequential Biofilm Reactors Packed with Waste Tires

산업의 발달은 인간에게 편의를 제공하였으나 자연적 분해가 불가능한 여러 화합물을 만들어 놓았다. 이런 물질들 가운데 2,4-DCP는 펄프 및 제지 생산 공정이나 제초제 등의 제조 공정 중에서 배출되는 물질로 휘발성이 낮고 용해도가 높아 새로운 수질 오염물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 강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를 여재로 사용한 하향류식의 혐기-호기 2단 생물막 반응기를 이용하여 2,4-DCP 뿐만 아니라 그 중간 생성물에 대한 제거를 유도하였다. 그 결과 혐기성생물막반응기를 통과한 후의 2,4-DCP는 유입농도(60 MG/L)의 98% 이상의 제거효울을 나타내었고, 중간 생성물로 발생되는 4-CP는 호기성 생물막 반응기르 ㄹ통하여 약 70% 이상의 제거횽류을 나타내었다. 이로써 폐기물인 폐타이어를 재활용한다는 장점을 가진, 본 혐기-호기 2단 생물막 반응기 시스템은 나분해성 물질인 2,4-DCP를 비롯한 염소계 페놀 화합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