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성 생활폐기물 퇴비화 공정에서의 설룰로스 분해CELLULOSE DEGRADATION IN BENCH-SCALE COMPOSTING OF FOOD WASTE AND PAPER MIXTURE JOURNAL OF KOREA SOLID WASTES ENGINEERING SOCIETY

음식쓰레기를 폐종이류와 혼합하여 퇴비화하는 경우 종이의 주성분인 셀룰로스의 분해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셀룰 로스 분해미생물, 효소의 활성도, 셀룰로스 함량 등 셀룰로스 분해에 관여된 다양한 인자를 종합적으로 분석 하였다.주된 셀룰로스 분해 미생물은 고온성 세균으로 판단되며, 대체로 c.f.u./g dry compost 범위로 출현하였다. 이러한 고온성 셀룰로스 분해 세균은 Bacillus 속으로 동정되었으며, 이들 미생물이 셀룰로스 분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셀룰로스 분해효소의 활성도는 고온 기간동안 급격히 증가하여 온도가 떨어지는 기간에 최고값을 보였으며, 셀룰로스 분해효소의 최적 pH와 온도는 각각 6.0, 60℃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보고되는 Bacillus속 미생물이 분비하는 셀룰로스 분해효소의 최 적조건과 유사한 값으로 미생물동정 결과와 일치하고 있다. 또한 셀룰로스의 분해는 셀룰로스 분해효소의 활성도 가 급격히 증가하는 고온기간동안 활발히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다양한 인자를 분석 검토한 결과 폐종이류에 포함된 셀룰로스 성분은 퇴비화반응 초기부터 분해되어 고온기간동안에 특히 활발하게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