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멀젼을 이용한 정수장슬러지의 알루미늄 회수공정에 관한 연구Aluminum recovery from water treatment plant sludge using emulsion liquid membrane.

정수장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의 부피를 감량화시키고 , 토양개량제로서 재활용하기 위하여 알루미늄 성분을 회수하였다. 알루미늄 회수공정은 산성화공정, 추출공정과 재생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의 운전조건으로 회수율을 높였다. 유입된 정수장 슬러지 내에 알루미늄을 최대로 용출시키기 위한 산성화 공정은 pH2. 교반속도 150rpm, 운전온도 30℃, 반응시간 15분 으로 운전하므로 최대용출율을 얻었다. 산성화공정은 pH에 의한 변화가 우세하며, pH별 알루미늄 농도는 pC-pH의 용해도를 따랐다. 추출공정은 산성화공정에서 유출된 상등액 내의 알루미늄만을 추출하기 위해 교반속도 150rpm , 운전온도 30℃, 반응시간 30분, 추출제 0.1M 수용액상:Oil상 은 2:1로 운전시 추출효율이 최대였다. 추출공저에서 사용한 MDEHPA의 추출제는 알루미늄을 회수하는 공정에서 선택적으로 회수하였다. 액상황산알루미늄과 추출제를 재이용하기 위한 재생공정은 6N 황산을 재생제로 사용하여 교반속도 150rpm, 반응시간 10분, 수용액상:Oil상의 1:9로 운전하며 분리, 회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