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퇴비화의 유기물 분해 모델식 개발Degradation Model of Organic Matter in Small Scale Garbage Composting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음식물찌꺼기의 효과적인 처리방법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소규모 퇴비화에서의 유기물 분해거동을 기술하는 모델식을 제안하고 이를 장치내 건조물 중량의 예측에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모델식의 사용에 필요한 초기 혼합물 및 음식물 찌꺼기의 최대 분해가능량, 1차 분해속도상수 등의 계수를 실험에 의해 구하고, 얻어진 계수와 단순화된 초기조건을 이용하여 건조물 중량의 변화를 모사, 실험에서 얻어진 결과와 비교함으로서 제안된 모델식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주요 계수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모델식은 실제의 실험결과와 잘 부합되는 결과를 모사해내는것으로 밝혀졌다. 이때 실험결가와 가장 잘 부합되는 모사치를 얻었을 때의 주요 계수는 초기 혼합물의 최대 분해가능량. 음식물찌꺼기의 최대 분해가능량. 1차 분해소도상수 각각 0.265kg/kg. 0.500kg/kg. 0.396d-1과 같았다. 소규모 퇴비화에서 장치내 건조물 중량의 증가가 필여적이라고 보았을 때 그 증가를 변화시키는 것이 장시간의 장치운전을 가능케 하는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각 계수의 변화에 따른 건조중량 변화곡선의 차이를 검토한 결과 1차 분해속도상수보다는 음식물찌꺼기 최대 분해 가능량이 보다 더 건조중량 변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규모 퇴비화 장치의 첼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되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분해능으로 최대 분해가능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균주 이용의 효율성을 제시하엿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