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다항식을 이용한 무한지반의 변위특성 모델링Modelling the Displacement Characteristics of Unbounded Soils by Using Orthogonal Polynomials

본 논문에서는 무한지반의 변위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일반적으로 무한지반내에서의 변위는 1/rn 감쇠트성을 근사화하기 위하여 Laguerre 다항식과 지수감소함수로 이루어진 직교 다항식급수를 사용하였으며, 이 다항식을 잉요하여 형상함수를 구성하고 무한요소를 개발하였다. 반무한탄성 체위에 놓인 축대칭 연성 원형기초와 초기응력이 있는 균질한 무한 및 반무한 탄성체내에서의 터널 굴착시 거동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이론해 및 유한요소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된 무한요소가 무한영역을 효율적으로 묘사함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