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정보로서의 소비자 태도연구 활용에 관한 고찰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onsumer Attitude as Information of Industrial Design - With Emphasis on the Consumer Decision Making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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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행동예측을 위해 진행되어온 태도연구는 시간이 흐를수록 실제 소비자행동을 잘 설명하기 위한 이론개발과 실무 적용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 발전해오고 있다. 현재 태도연구는 피쉬바인(Fishbein)의 모형 이후로 정보처리론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중의 판단에 대한 연구와 좀더 실무적이고 현실적인 접근으로서의 조건화이론에 대한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디자인 정보로서의 소비자 태도연구를 소비자니즈 파악의 한 방편으로서 디자인요소의 발굴 측면으로 해석하고, 먼저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태도연구의 흐름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소비자 태도연구의 양상과 태도개념의 정의 및 설명모델, 유용성 등의 개념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소비자 태도연구의 기본골격을 의사결정과정으로 한정하여, 제품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로 행동요소 및 영향변수를 추출하여 태도모델의 각 요소 및 프로세스와 비교 고찰하였으며, 실제 제품의 구매과정을 관찰, 분석함으로써 디자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주요 발견점을 기술하였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1997-10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no.22, pp.217 - 222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74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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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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