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등 무선 방송에서 사용자 접근 시간 최소화를 위한 데이터 스케쥴링 기법A Data Scheduling Method for Minimizing User Access Time in Uniform Wireless Broadcasting

이동 분산 환경에서는 무선 데이타 전송 기법을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하게 된다. 본 논문은 균등 무선 데이타 방송 환경에서, 빠른 시간에 방송데이타를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이를 위하여 무선 방송 데이타의 스케쥴링 문제를 정의하고, 어떤 질의가 접근하는 데이타들의 응집 정도를 나타내는 `질의 거리(Query Distance: QD)라는 측정 기준을 제시한다. 제안한 질의 거리를 사용하여 각 질의의 우선 순위에 따라 해당 질의가 접근하는 데이타 집합을 방송 스케쥴에 추가하면서 스케쥴을 구성하는 데이타 스케쥴링 기법을 제시한다. 데이타 집합의 스케쥴 구성 과정에서 우선 순위가 높은 질의의 질의 거리를 최소화하면서 낮은 우선 순위 질의들의 질의 거리를 줄이는 스케쥴 확장 규칙들을 사용한다. 예를 이용하여 제안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 후,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성능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