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체계 개발에 관한 고찰A Study on The Structure of Consumer Needs in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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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니지는 제품컨셉 수립에 있어 중요한 정보로서 활용되며, 주로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 니즈파악 조사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많은 양의 정보와 물질적 풍요에 노출된 소비자의 니즈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하며 세분화되고 있는 반면, 지금까지의 니즈파악은 조사목적에 다른 미시적이고 하부적인 범주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현재의 복잡다양해지고 있는 니즈의 변화현상을 거시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니즈분류 및 니즈체계의 틀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정보로서의 적용을 위하여 제품에 대해 형성되는 소비자의 니즈체계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정의하고, 니즈체계의 개발을 위해 기존 니즈분류이론과 제품가치, 제품속성이론에 대한 문헌연구를 기본으로 접근하였다. 특히, 니즈 체계화의 필요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니즈에 대한 분류이론들이 제품적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품에의 활용이 적절하지는 못하였지만, 이 분류들의 생리적, 사회적, 인지적 상태 등의 변인요소에 의해서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니즈로 표현되는 기능, 외관, 사용성 등의 제품 속성으로 연결시켜주는 가치로써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파악하여 니츠체계의 토대로 참고하였다. 따라서 니즈체계는 인간생활 전반에 해당되는 니즈를 분류의 기준으로 하여 제품 속성과 관련된 니즈를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으며, 향후 니즈체계가 니즈조사 및 제품개발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조사방법의 종류와 제품군에 따른 사용지침내용과 함께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1997-10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no.22, pp.381 - 386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74879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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