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컴퓨팅 환경에서 방송 데이타를 위한 색인 방법Index Methods for Broadcast Data in Mobile Computing

데이타 방송 기법은 주파수 효율성과 에너지 효율성이라는 두가지 좋은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동 컴퓨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 데이타를 위해 제안된 기존색인 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효율적인 색인 기법들을 제안한다. 먼저 무선 데이타 방송에 적합한 색인기법의 조건들을 제시하고 이를 만족하는 3가지의 기법(FL,NL,SL)을 제안한다. 분석적인 방법과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들과 기존 방법을 비교,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 방법이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