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Ⅲ) 이온을 이용한 Pseudomonas alcaligenes 5S rRNA의 고차원 구조 분석Analysis of Higher Order Structure of 5S rRNA from Pseudomonas alcaligenes by using Pb(Ⅱ) Ion

2+을 Pseudomonas alcaligenes 5S rRNA의 구조 분석에 응용하였다. 2+이 5S rRNA를 절단하는 방식은 5S rRNA의 삼차구조의 조사에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몇 가지 특징들을 보였다. 2+은 안정한 나선형 줄기들에는 작용하지 않는다. 단일가닥으로된 구역들 또는 내밀린 부분들은 그들의 분자내에서의 위치에 따라 다른 민감도로 작용을 받는다. 불안정한 d 나선은 전혀 작용을 받지 않는다. 불안정한 C 줄기에서는 3쪽의 가닥만이 작용을 받고 5쪽의 가닥은 작용을 받지 않는다. 2+에 의한 절단과 Xanthomonas celebensis 5S rRNA의 구조분석의 결과들에 기초하여 우리는5S rRNA에서의 삼차상호작용에 대한 작업가설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