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형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의 동기 알고리즘 및 실시간 구현Synchronization Algorithms and Implementation of PC Based Receiver of Eureka-147 Digital Audio Broadcasting

본 논문은 Eureka-147방식의 DAB수신기의 구현 및 동기 알고리즘을 다룬다. 이를 위해 수신기의 성능 및 규격을 결정하고 이를 만족하는 수신기 설계에 대하여 살펴본다. 특히 DAB는 ODF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을 전송방식으로 사용하여 동기성능이 전체 수신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신기에 적용될 신뢰도 높은 동기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설계된 DAB수신알고리즘을 바탕으로 PC기반의 실시간 수신기가 구현되었고 구현된 수신기는 요구되는 동기오차 및 비트오류율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