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변위감쇠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p-버전 정적 무한요소p-Version Static Infinite Element for Representing Various Displacement Decay Characteristics

본 논문에서는 무한영역에서 발생하는 임의의 1$1/r^n$변위감쇠특성을 해석할 수 있는 p-버전 정적 무한요소를 연구하였다. 무한요소를 개발하기 위하여 이론해를 근사화한 형상함수를 사용하였다. 균질한 무한 탄성체내의 공동변형문제와 반무한탄성체위에 놓인 강성기초의 거동해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무한요소가 무한영역을 효율적으로 묘사할 수 있음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