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덕대왕 신종의 3차원 진동신호 측정 및 분석 결과

3-Dimensional Vibration Measurement and Analysis of King Song-Dok Bell

성덕대왕 신종에 대한 연구 초점 중의 하나로 2개의 근접한 주파수에 의해 발생되는 맥놀이 현상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맥놀이 현상이 종의 어떠한 진동형태로부터 기인하는지를 실험데이터를 이용해 살펴보고 있다. 진동신호의 측정은 종 표면에 고르게 분포된 108개의 지점에서 가속도계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엣 각각 신호를 분석하였으며, 800Hz 이내에 존재하는 12개의 측정된 모우드 형태를 그림으로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