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도 유수 기업체들이 앞다투어 CI를 도입함으로써 일종의 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CI 붐은 디자인을 통한 기업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CI 기본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기본시스템의 구축 프로세스를 체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기본 시스템 구축의 기본요소인 심볼, 로고타입, 코오포레이트 칼라 등의 선정 프로세스 및 평가기준을 합리적으로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현장조사를 토대로 CI를 통한 기업이미지 관리의 본질 및 기본시스템 구축 프로세스 정립이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이어 기본시스템 구축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각 단계별 세부 활동내용 및 관리지침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업활동의 목적이나 기본 이미지 전략, CI 도입유형에 따라 그에 부합하는 기본요소 선정절차 및 평가기준도 마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