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면 주사위 확률에 대한 역사적 고찰Probabilities and mechanics of a cuboctahedral die

14면 주사위의 확률에 관한 논문이 최근 국내외에서 동시에 발표되어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글에서는 그동안 발표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고 아우러 역학적 해석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한다. We present comprehensive mechanical interpretations for probabilities of a cubotahedral d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