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질내의 공동에 의해 산란된 전자파의 강한 감쇄에 관한 해석Analysis on the Minima of Elelctromagnetic Field Scattered by an Air Cavity in the Denser Medium

전자파가 매질내의 공동에 의하여 산란되어 강한 감쇄를 일으키는 현상을 모의실험과 모의계산을 통하여 확인하고, 이론적으로 해석하였다. 입사파의 파장이 공동의 반경과 비슷할 때 공동의 위쪽과 아래쪽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가장 강한 감쇄가 일어난다. 특히, 근거리영역에서 특별한 주파수에 대해 전자파의 세기가 영이 되는 지점이 존재하는 반면, 원거리 영역에서는 전자파의 세기가 영이 되지는 않는다. 관측거리의 변화에 대하여 가장 강한 전자파의 감쇄를 일으키는 주파수의 궤적을 그림으로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