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초단 광펄스생성법

과학이나 공학의 발달은 측정기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정량적으로 정밀하게 측정된 물리양은 그 물리적현상에 대한 보다 정확한 모델을 유도하고, 이로부터 보다 우수한 측정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때로는 측정기술의 발달은 새로운 이론과 개념을 요구하여 우리의 상식마저 수정하게 된다. 이 펄스를 압축하여 얻은 8femto초광펄스는 지금까지는 접근할 수 없었던 매우 짧은 시간에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인 현상을 측정하고 규명할 수 있는 장을 열었다. 또 극초단 광펄스는 공학적으로는 초고속 광통신과 광신호처리, 초고속 전자소자의 특성 측정등에도 널리 응용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여러가지 극초단 광펄스의 생성원리와 이의 응용에 관해서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