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예약슬롯 보증 음성/데이타 집적 다중 엑세스 프로토콜의 성능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oice/Data Integrated PRMA Protocol With the Minimum Reservation Slot Assured

PRMA(Packet Reservation Multiple Access) 프로토콜은 연집 트래픽 특성을 갖는 불특정다수의 단말기들이 공유채널을 엑세스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환경하에서 음성 트래픽과 데이터 트래픽을 집적하여 서비스하는데 매우 효율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PRMA 프로토콜에서는 부하가 커지면 예약채널의 용량이 영(Zero)으로 축소될 수도 있으므로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고 고부하 상태에서는 제대로 동작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PRMA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보다 안정되게 동작하는 음성/데이타 직접 PRMA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프레임 및 슬롯구조를 제시하여, 제안된 프로토콜의 성능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 시뮬레이션 결과, 기존의 방식에 비해 제안된 프로토콜이 보다 효율적으로 음성과 데이타를 집적할 수 있으며, 고부하 상태에서도 보다 안정되게 동작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