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ISDN용 대역폭 할당방식의 성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e Bandwidth Allocation Strategies for the Wideband ISDN

본 논문에서는 광대역 ISDN용 대역폭 할당방식의 성능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처리율, 지연시간, 블럭킹 확률 특성면에서 보면 다중채널 대역할당 방식의 성능이 단일채널 대역할당 방식의 성능보다 우월하였다. 또한 FIFO 서비스를 사용할때에는 각 트래픽에 대한 처리율, 지연시간, 블럭킹 확률특성이 거의 일정하였으나 우선 서비슬르 적용할 경우에는 높은 우선도를 갖는 트래픽의 성능이 처리율, 지연시간, 블럭킹 확률 특성면에서 낮은 우선도를 갖는 트래픽의 성능보다 훨씬 개선되었다. 또한 다양한 광대역 ISDN 트래픽을 서비스 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규칙과는 무관하게 단일채널 대역할당 방식보다는 다중채널 대역할당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