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Petri Nets을 이용한 TDX 내부 프로토콜 검증

Validation of TDX Protocols Using Extended Petri Nets

하나의 새로운 프로토콜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토콜의 요구사항 정립, 규격의 기술, 검증, 구현, 적합성 시험 등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본고에서는 한국 전자통신 연구소에서 구현하고 있는 ISDN 교환기인 TDX-10™간의 패킷 통신을 위한 내부 프로토콜의 1차 규격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모델링 도구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패트리 네트(Petri Nets)를 확장하고 여기에 통신 프로토콜의 필수요소인 시간기능을 추가하여 내부 프로토콜을 모델링하고 도달성 나무(reachability tree) 분석에 의한 검증사항을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