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가설의 정제를 통한 데이타베이스 요약의 발견Summary Discovery from Large Databases through Refinements of Fuzzy Hypotheses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이나 과학 데이타베이스와 같이, 방대한 양의 자료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요구하는 응용분야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한 응용분야에서는 특히, 많은 양의 자료를 함축된 형태로 표현하고자 하는 요약발견 기법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언어적 형태로 표현된 요약을 발견하는 효과적이고 견고한 기법을 제시한다. 먼저 요약발견을 위한 기반기술이 되는 퍼지가설 정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퍼지가설 정제 알고리즘에 근거한 요약 발견기법은 명확한 한계를 갖는 개념은 물론, 실제 현장에서 흔히 발견되는 다소 모호한 한계를 갖는 개념도 일관성있게 처리할 수 있다. 아울러 발견된 요약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여러 응용분야에 대해서도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