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술어의 정확하고 완벽한 질의처리A Sound and Complete Query Evaluation of Implicit Predicate

잠재술어는 미지값 문제를 논리적으로 형식화하기 위해 도입된 하나의 자료형으로서, 미지값의 의미를 대변하는 기술자이다. 본 논문에서는 ① 이 논리적 미지값 기술자를 도입함으로써, SLD[1] 도출(resolution)을 미지값을 포함하는 질의처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과, ② 이러한 질의처리 방식이 정확하고 완벽하다는 것을 보인다. 본 연구는 SLD 도출이 이미 잘 구현되어 있는 강력한 추론 메카니즘이라는 점과 질의처리에서 정확하고 완벽함은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