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물의 동특성 추정을 위한 개선된 주파수 영역기법Improved Structural Identification Method in Frequency Domain

주파수응답함수는 주파수영역에서 구조물의 동특성을 추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주파수응답함수의 추정을 위한 개선된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주파수응답 함수는 종래의 주파수응답함수 산정방법인 H₁(f)와 H₂(f)의 가중평균으로 구성되었다. 이것은 H₂(f)가 공진주파수영역에서 더 정확한 결과를 주는 반면, H₁(f)는 비공진주파수영역에서 더 좋은 결과를 주는 특성을 이용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치모의실험과 함께 실제 실험을 수행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해석결과로부터, 새로이 제안된 주파수응답함수가 다른 주파수응답함수에 비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