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기성 입상슬러지의 형태학적 특성THE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NAEROBIC GRANULAR SLUDGE

본 논문에서는 주정폐역을 처리한 이상 UASB 공법에서 형성된 입상슬러지에 관한 현미경실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질로 사용한 주정폐액의 SS 및 COD 농도는 각각 3.6~ 10.6, 17.3~30.4g/l였으며, 12.5l와 4.7l의 UASB 반응조가 사용되었다. 입상슬러지의 형태형학적 연구에는 SEM과 TEM을 사용하였다. 운전 90일과 120일경에 산형성조와 메탄형성조로부터 다른 색깔과 형상을 가진 두 종류의 입상슬러지가 형성되었다. 산형성조 입상슬러지는 주로 긴 고리로 연결된 큰 rod형 bacteria, 짧고 통통한 rod형 bacteria, 그리고 다양한 크기의 coccus형 bacteria로 구성되었다. 반면에 메탄조 입상슬러지는 Methanothrix로 구성된 network내에 다양한 종류의 bacteria가 포획되어 있는 구조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