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UASB 공정을 이용한 주정폐수의 혐기성소화ANAEROBIC DIGESTION OF DISTILLARY WASTEWATER IN A TWO PHASE UASB SYSTEM

본 연구에서는 주정폐액의 고율처리를 위하여 이상 UASB 공정을 시허하였다. 상분리는 반응조의 pH를 조절하므로써 가능하였다. 유입폐수의 SS 농도가 4.1g/1일 때 산형성조는 유기부하 16.5kg COD/m3. day까지 운전이 가능하였고, 이때 산생성율은 3.9g HAc/1.day를 나타내었다. 메탄형성조는 유기부하 44kg COD/m3. day까지 운전이 가능하였으며, 이때 COD 제거율은 80%이었고 비가스 생성율은 16.51/1. day이었다. 두 반응조에서 입상슬러지가 형성된 이후에는 알칼리도의 주입없이 메탄조유출수의 재순환으로 산형성조의 pH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었다.